구/미/시/체/육/회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

구미시체육회

모든 시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스포츠환경을 조성합니다.

설립목적 및 연혁


본 연맹은 산악운동을 범시민 운동화 하여 체력향상과 건전하고 명랑한 사회기풍을 진작시킴과 아울러 회원 단체를 통할, 지도하고 우수한 산악인과 우수선수 및 지도자를 양성하여 산악운동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민족문화발전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국제친선과 세계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등산을 애호하는 사람들이 모인 단체로 작게는 2~3명에서 수천명에 이르는 큰 모임까지 있으며, 전국적인 것, 지역적인 것, 직장ㆍ학교 등에 한정된 것, 하이킹 중심의 모임, 암벽 등반을 주로 하는 모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등산행동은 개인으로서는 한계가 있으며, 조직적 행동에 의해 안전하고 보다 좋은 활동을 하려는 데에 산악회의 의의가 있다. 국제적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1857년 창립된 영국의 알파인클럽이며, 이어 이탈리아ㆍ스위스가 1863년, 독일이 1869년, 프랑스가 1874년, 오스트리아가 1878년 조직되었다.

한국도 유럽을 비롯한 세계적인 등산열에 영향을 받고, 또 일제의 한국통치에 수반된 자연자원개발의 목적 수행으로 인한 산악지대탐사 때문에 1920년 전후에 등산이 시작되었다.

즉 일본인들은 <조선산악회>라는 조직체를 만들고 북으로는 백두산, 남으로는 한라산에 이르기까지 높은 산을 탐사하였다.

이에 자극을 받은 한국 학자들과 학생들도 8ㆍ15 이전에 <은령회>라는 등산동호회를 조직적인 등산단체로 발족시켰으며, 이로써 등산에 대한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다. 한국 산악계에는 한국산악회ㆍ대한산악연맹 등의 산악회가 있다.


임원 현황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