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체/육/회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

구미시체육회

모든 시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스포츠환경을 조성합니다.

설립목적 및 연혁


본 협회는 경기인 저변 확대, 시민 사회체육참여, 건강 증진, 우수선수 및 지도자를 육성 발굴하여 각종대회 상위입상 하므로 시민 자긍심 고취을 목적으로 한다.

육체를 육성하고 다듬어 그 미(美)를 심사·채점하여 우열을 평가하는데, 경기적(競技的)인 의미로도 쓰인다. 운동방법으로는 주로 웨이트 트레이닝이 사용되나, 경기방법이 역도(weight lifting)나 파워 리프팅(power lifting)과는 다르다. 보디빌딩을 조직적으로 체계화한 사람은 Euegen 샌도(1867∼1925)다. 그는 1880년대 말∼1900년대 초에 아령체조를 보급하여 세계적인 붐을 일으켰다. 보디빌딩은 미국으로도 전파되어 크게 성행하였는데,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국제보디빌딩연맹(InternationalFederation of Body Building: IFBB)이 조직되고, 세계선수권대회를 40여 회 거듭하면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다.

1946년 12월 4일 명동 시공관에서 개최 되었던 제1회 미스터코리아 선발대회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최초의 보디빌딩 행사로서 경제적으로 우리보다 앞선 일본보다 무려 6년이나 먼저 개최된 스포츠 행사였다. 요즈음과는 다르게 학생부, 일반부 구분도 없었으며, 체급의 나누어짐도 없이 일반부 대회만 있어 입상의 기회는 그만큼 적었다.

보디빌딩의 선발에서는 IFBB 규정이 적용되나, 세부적으로는 각 선발대회마다 적절한 시행규칙에 따라 운영된다. 신체 각 부위는 원칙적으로는 24시간 전에 계측되어야 한다. 실지로는 각자의 기재·신고에 맡기고, 체중계측으로 체급구분만 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의 심사방법은 각 개인별로 심사대에 등장하여, 바른 몸가짐으로 체격의 전면·측면·후면·측면(먼저 보인 측면의 반대쪽)을 보인다. 자연 그대로의 포즈여야 하며, 의도적으로 지나친 긴장·수축 등을 보이면 퇴장 당한다.

다음에는 진행 신호에 따라 60∼90초 동안 근육의 발달상태 등을 자유로운 포즈로 보인다. 채점은 각 부분의 균형·조화부문(자연미·용모·태도)에서 20점, IFBB의 지정 포즈 6가지 부문에서 20점, 근육의 발달상 (이두박근·삼두박근·삼각근·전완근·승모근·대흉근·활배근·경근·복직근·대퇴근·삼두퇴근·이두퇴근·비장근)을 보이기 위한 자유 포즈 부문에서 20점으로 배점되어 있다.

이와 같이 3개 장면(자연미·지정 포즈·자유 포즈)의 성적을 합계하여 순위를 정하되, 동점의 경우에는 동점자끼리 다시 자유 포즈를 취하게 하여 우열을 정한다.


임원 현황

준비중입니다...